신간 산책

등록일 | 2020.08.10 조회수 | 894

[아동MD 추천 신간] 거절하지 못하는 착한 아이는 안전하지 않습니다

내 몸과 마음의 주인은 누구일까요? 당연하게도 나 자신입니다. 허무할 정도로 당연한 말이지요.

하지만 조금 더 들여다보면, 생각보다 쉽지 않은 문제입니다.

<동의 : 너와 나 사이 무엇보다 중요한 것!>(레이첼 브라이언/ 아울북/ 2020년)

나보다 우리를 강조하는 전체주의 문화 속에서 하기 싫은 일을 해 본 경험은 누구에게나 한 번쯤 있을 거예요. 윗사람의 말을 따라야 하는 권위적인 문화는 어떻고요. 한 마디도 하지 못한 채 시키는 대로 따라야 한 적이 분명 누구에게나 있었을 겁니다.

아이들도 마찬가지예요. 전통적으로 우리 사회는 어른들 말을 잘 듣는 착한 아이가 되라고 가르쳐 왔지요. 물론, 저도 그렇게 배웠고요. 그런 사회에서 아이들은 자기 의견을 말하기보다는 어른의 말에 따라 움직이는 ‘착한 아이’로 자라납니다.

하지만 더는 그래선 안 됩니다. 착한 아이는 위험한 상황에서 자기를 지키기 어려워질 수 있으니까요.

<동의 : 너와 나 사이 무엇보다 중요한 것!>

이 책은 우리 사이에 가장 중요한 것은 ‘동의’라고 강조합니다.
안전하고 행복한 관계를 위해 동의가 필요하다고 말하고 있지요. 일상생활에서 겪을 수 있는 상황을 통해 설명하고 있기 때문에 쉽게 이해할 수 있고 함께 연습해 볼 수 있지요.
동의는 연습이 필요하거든요.

나만의 경계선을 정하는 법
내 느낌을 살피고 거절하는 법
안전하지 않다고 느낄 때 대처하는 법
누군가를 도와주는 법

우리에게 ‘동의’라는 개념은 아직 익숙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앞에서 말한 문화 속에서 자랐으니까요. 그렇기때문에 이 책은 아이들은 물론이고, 어른들도 함께 읽어 보기를 바랍니다. 아이들이 ‘동의’를 당연한 것으로 생각하며 자랄 수 있게 도우려면 말이죠.

<동의 : 너와 나 사이 무엇보다 중요한 것!>

내가 내 나라의 주인이라는 당연한 명제를 진짜 현실로 만들어 주고 싶다면,
우리 함께 동의를 읽고 연습해 보는 건 어떨까요?

- 글 : 송현주 인터파크도서 아동MD(joo@interpark.com)



[ⓒ 인터파크도서 북DB www.bookdb.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인터파크도서 북DB

인터파크도서에서 운영하는 북디비(BOOKDB)는 국내외 작가, 출판사 DB를 총망라한 도서 정보 사이트로, 작가 랭킹 서비스로 새로운 도서 선택 기준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또한 작가 인터뷰, 연재, 리뷰, 만남 등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아동MD 추천 신간] 여름은, 무서운 맛! 2020.08.10
[건강MD 추천 신간] '밥이 보약'이라는 과학적 근거 2020.08.03
댓글 주제와 무관한 댓글은 임의로 삭제될 수 있습니다.

0 / 30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