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 산책

등록일 | 2020.01.03 조회수 | 1,791

[가정MD 추천 신간] 당신은 좋은 부모입니까?

당신은 좋은 부모입니까?
좋은 부모란 과연 무엇일까요?

이 질문에 자신 있게 답하기 어려우시다면,
부모로서 무엇을 해야겠다는 다짐은 많이 했지만
어떤 부모가 되어야 할지 스스로 깊이 생각해보지 못했기 때문일 수도,
그 방법을 알지 못하여 막연한 것 때문일 수도,
너무 사랑해서 늘 더 잘해주고 싶다는 아쉬움만 항상 남아 있기 때문일지도 모릅니다.

자꾸 미안해지면서도 어쩐지 화도 나고,
이 말도 맞고 저 말도 맞는 것 같아 이리저리 흔들리고 있는 부모님들을 위해
방향을 제시하는 책들을 소개해 드립니다.

세상에는 좋은 부모에 대한 다양한 길들이 있고 우리는 그 길들을 알아볼 필요는 있습니다.
다양한 길들을 알아보고 고민을 깊게 해본다면 오히려 나만의 중심잡기는 쉬워질 테지요.

<왜 나는 매일 아이에게 미안할까>(김아연/ 한빛라이프/ 2019년)

많은 사람들이 부모가 되고 나서는 아이가 전부인 삶을 살아갑니다. 나는 점점 없어지고, 가장 우선순위를 아이에게 두고 최선을 다한다고 생각했는데, 이상하게 자꾸만 아이에게 상처 주고 후회하는 생활이 반복되기도 합니다.

초보 엄마였던 글쓴이는 아이에게 무조건 미안해하는 부모가 아닌, 다른 사람 눈에 좋은 부모도 아닌 내 아이에게 좋은 부모가 되고 싶어 부모 공부를 시작했습니다. 그렇게 틈틈이 읽은 육아서가 400여 권. 네이버 스타 에디터 ‘틈틈이’ 김아연 작가가 아이는 물론 부모인 자신까지 성장하게 한 육아서 16권을 뽑고 실제 상황에 활용할 수 있는 방향과 실천기를 담았습니다.

<샘 해밍턴의 하루 5분 아빠랜드>(샘 해밍턴 / 구층책방/ 2019년)

하루 종일 보고 싶어서 눈에 어른거렸는데 막상 집에 돌아와서는 아이랑 어떻게 놀아 줘야 할지, 무엇을 가지고 놀아야 할지 망설이시나요?

KBS 간판 예능 '슈퍼맨이 돌아왔다'의 대표 아빠 샘 해밍턴이 윌리엄, 벤틀리와 자주 하는 놀이를 엄선하여 한 권의 책으로 꾸몄습니다. 한때는 육아 초보 아빠였지만 지금은 남다른 육아법으로 인정받는 그가 내 아이와 재미있게 놀아주고 싶어 하는 대한민국의 모든 초보 아빠들을 위해 자신의 놀이법과 육아 노하우를 대방출합니다. 슈퍼맨 샘 아빠의 알토란 육아 스토리와 윌벤저스의 화보 같은 놀이 사진도 함께 실려 있어 팬들의 마음을 흐뭇하게 해줄 거예요.

<지랄발랄 하은맘의 십팔년 책육아>(김선미/ RHK/ 2019년)

“그거 내가 직접 해봤는데”로 시작하는 이야기야말로 초보자들이 가장 귀가 솔깃한 말이 아닐까요? 그것도 무려 18년에 걸친 임상실험 경험담이라면!

<불량육아>, <닥치고 군대육아>로 수백만 부모들의 인생을 송두리째 바꾼 육아 멘토 하은맘이 돌아왔습니다. <십팔년 책육아>는 사교육에 휘청거리는 엄마들의 정신줄 붙드는 멱살잡이 협박 에세이이자, 18년간 온몸으로 겪고 부딪치고 뚫어가며 써내려간 ‘책육아’ 임상실험 보고서입니다. 까꿍이 육아부터 대입 수능까지 산전수전 다 겪은 18세 딸 엄마의 생생한 경험담이 톡 쏘는 입담 속에 녹아들어 있습니다.
 


<워킹맘을 위한 초등 1학년 준비법>(이나연/ 글담출판/ 2019년)

쌍둥이 엄마이자 워킹맘, 그리고 330만 명이 선택한 블로거 ‘까칠한워킹맘’이 직접 시행착오를 겪으며 터득한 입학 준비 노하우를 소개합니다. 워킹맘이 꼭 먼저 알고 챙겨야 할 현실적인 상황들과 효과적인 정보를 꾹꾹 눌러 담았다는 점이 기존의 초등 입학 준비 도서들과의 차이점이죠.

입학 후 준비하면 늦는 돌봄 공백 관리부터 참석해야 하는 학부모 행사와 그렇지 않은 행사 구분하는 법, 엄마 네트워크에 대한 오해와 진실, 아이의 친구 관계 관리법까지 빠짐없이 알려줍니다. 이 책 한 권만 있으면 걱정 가득이던 초등 1학년 학부모 생활이 든든해질 겁니다.

<초등 사회성 수업>(이향숙, 김경은, 서보라/ 메이트북스/ 2020년)

사회성이 떨어져 외톨이로 있는 아이의 모습을 보고 당황하고 어떻게 해야 할지 몰라 난감하신가요?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잔소리는 하면서도 미안하고 어쩐지 뜬구름 잡는 것만 같으시겠죠.

사회성에 대해 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 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습니다. 아이의 미래를 결정짓는 ‘사회성’에 대해 이해하기 쉽게 이야기를 풀어나가고 있어, 내 아이를 이해하고 부모 스스로 해결책을 찾을 수 있는 뜻깊은 시간을 가져다주는 선물 같은 책입니다.  

먼 훗날 아이에게 당신은 어떤 사람으로 기억될 것인가를 염두에 두고,
아이를 키우는 동시에 나를 키우며,
부모로서, 어른으로서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이 책들이 한다면 좋겠습니다.

육아가 막막할 때면 스스로를 잘 들여다보는 동시에,
이러한 책들 속에서 상황을 잘 이겨낼 수 있는 도움을 얻을 수 있기를,
끝없는 자책에서 벗어나 생각의 문을 열 수 있기를 바랍니다.

잊지 마세요.
아이도 성장해야 하지만, 아이를 키우면서 부모도 성장해야 합니다.

- 글 : 신영인 인터파크도서 가정MD(relucentyi@interpark.com)



[ⓒ 인터파크도서 북DB www.bookdb.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인터파크도서 북DB

인터파크도서에서 운영하는 북디비(BOOKDB)는 국내외 작가, 출판사 DB를 총망라한 도서 정보 사이트로, 작가 랭킹 서비스로 새로운 도서 선택 기준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또한 작가 인터뷰, 연재, 리뷰, 만남 등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거 정상 맞아? 너도 그래? 다행이다” 2020.01.09
[청소년MD 추천 신간] 청춘의 사랑, 청춘을 사랑! 2020.01.03
댓글 주제와 무관한 댓글은 임의로 삭제될 수 있습니다.

0 / 30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