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 산책

등록일 | 2019.10.07 조회수 | 898

[청소년MD 추천 신간] ‘진지충’에 오글거리면 어때? 제일 예쁠 그 때

다른 사람들은 나를 어떻게 생각할까, 혹시 나를 이상한 아이로 생각하고 싫어하면 어쩌나 하는 마음에 진짜 ‘나'를 껍질 속에 감추고 만 경험은 누구에게나 있을 것입니다. ‘진지충이다’, ‘중2병이다’, ‘오글거린다’라는 말로 치부되어 버릴까 봐 자기 자신을 드러내지도 못하고 감정들에 솔직해지지 못하곤 하는 그런 때 말입니다.

<체리새우: 비밀글입니다>(황영미/ 문학동네/ 2019년)는 누구에게나 있었을 바로 그런 나이를 이야기합니다.

한때 '은따'였던 주인공인 다현이에게는 지금의 ‘다섯손가락’ 친구들이 가장 중요합니다. 그래서 실은 가곡과 클래식 듣는 걸 좋아하고 글 쓰는 것도 좋아하지만, 자기 자신을 그대로 보여주면 다시 혼자가 되어버릴까 걱정되는 마음에 자신을 감추고 체리새우 블로그에 글을 비공개로 글을 올리는 아이가 되어 버립니다.

그러다 새 학기 첫날, 친구들이 가장 싫어하는 아이인 노은유와 짝이 된 걸로도 부족해 다른 친구들과 떨어져 조별활동까지 하게 됩니다. 점점 친구들과의 단톡에서 유난히 자신의 말만 묻히는 것 같은 기분이 들고, 다섯이서 버스를 타면 나만 짝 없이 혼자 앉게 되는 날들이 생깁니다. 어딘가에 속하고 싶은 다현이와 어디에도 속하고 싶지 않은 은유와의 만남으로 이야기는 지금까지와 다른 방향으로 흘러 갑니다.

원래 그렇다. 누구 한 명이 ‘그 애 좀 이상하지 않아?’ 이렇게 씨앗을 뿌리면, 다른 친구들은 ‘이상하지, 완전 이상해.’라며 싹을 틔운다. 그다음부터 나무는 알아서 자란다. ‘좀 이상한 그 애’로 찍혔던 아이는 나중에 어마어마한 이미지의 괴물이 되어 있는 것이다.

(p.52)

“어차피 또 헤어질 거잖아. 난 누구와도 친해지지 않을 거야.”
“야! 그러다 왕따 되면 어쩌려고?”
“왕따? 왕따 되면 되는 거지. 난 왕따는 겁 안 나. 좋아하는 사람이랑 헤어지는 게 겁나지.”
(p.114)

 

내가 왜 존중받지 못하고 살아야 하지? 싫다.
외로워도 할 수 없다. 괜찮다. 영혼의 빈자리를 온전히 나로 단단하게 채우면 된다.
(p.171)

 

어른이 된 지금까지도 진짜 나 자신을 꺼내 보이고 타인의 평가를 받는 일은 무척 어려운 일인데, 이 나이의 청소년들은 얼마나 더할까요. 친구들과의 복잡하고 미묘한 관계는 너무 힘들고, 나는 남들과 조금 다른 것 같으면서도 너무 평범한 것 같기도 하고, 나는 사실 내가 좋은데 그렇다고 말해버리면 너무 잘난 척 하는 것 같고, 또 어떤 날은 내가 정말 싫어서 사라져버리고 싶을 때도 있고. 하지만 어른들은 이런 아이들에게 항상 얘기합니다. “그때가 좋았지, 정말 예쁘고 좋을 때지.”하고 말이죠.

틴트를 몰래 숨어 바르던 그 나이 때의 저 역시 이 말은 말도 안 된다고 생각했지만, 지나고 보니 우습게도 정말 그렇더라고요. 머리보다 마음이 앞섰던 그때의 저는 사소한 것에 웃고 화내고 슬퍼했습니다. 스스로의 감정과 기분에 가장 집중하다가도, 다른 사람의 말 한 마디나 작은 손짓 하나에도 한 없이 흔들려 버렸고요. 지금은 하지 못할 말과 행동들은 선뜻 해버렸으면서 오히려 지금은 내뱉을 수 있는 말과 행동들은 차마 부끄러워서 하지 못하기도 하고요.

껍질 속에 있든 껍질을 벗어 던졌든 껍질 때문에 버둥거리고 있든, 그 나이 때의 다현이와 우리들은 그렇게 정말 예쁘기만 합니다.
 

 


소설 속 아이들의 용기 있는 모습은, 지금 이 순간에도 어딘가에 속하기 위해 진짜 나를 속이고 있을 청소년들에게 건네는 다정한 응원이 되어주며, 그 시기를 겪어낸 이들에게는 따스한 공감을 자아냅니다.

‘전체 공개’인 본인 그대로의 모습으로 이 세계를 온전히 살아 내고 싶은 우리 모두를 위한 이야기, <체리새우: 비밀글입니다>였습니다.

- 글 : 신영인 인터파크도서 청소년MD(relucentyi@interpark.com



[ⓒ 인터파크도서 북DB www.bookdb.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인터파크도서 북DB

인터파크도서에서 운영하는 북디비(BOOKDB)는 국내외 작가, 출판사 DB를 총망라한 도서 정보 사이트로, 작가 랭킹 서비스로 새로운 도서 선택 기준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또한 작가 인터뷰, 연재, 리뷰, 만남 등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종교MD 추천 신간] 이토록 쉽고 재미있는 성경 읽기라니! 2019.10.07
[자기계발MD 추천 신간] 괜찮은 미래가 올 것이라 믿고 지금을 견디는 당신에게 2019.10.07
댓글 주제와 무관한 댓글은 임의로 삭제될 수 있습니다.

0 / 30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