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 산책

등록일 | 2019.05.15 조회수 | 14,704

부부 합산 46.4kg 감량? ‘맛있는’ 저탄고지 다이어트는 가능하다!

최근 탄수화물을 제한하고 지방을 주로 섭취하는 키토제닉(ketogenic), 일명 저탄고지(Low Carbon High Fat) 다이어트가 유행이다. 칼로리 제한에 집착하는 탄수화물 위주 기존 식단을 지양하고 지방 위주 식단을 구성해 몸에서 ‘케톤체’를 에너지원으로 쓰도록 하는 신종 다이어트법이다. 키토제닉 다이어트를 하는 ‘키토인’들은 버터와 코코넛오일을 섞은 방탄커피나 삼겹살 등의 육류, 알러지 반응이 없는 채소류를 주로 섭취하게 된다.

이처럼 효과 좋은 저탄고지 다이어트지만 한 가지 단점은 주류 식사법이 아니기 때문에 아직까지 다양한 레시피가 개발되지 않았다는 것이다. 더 큰 고민은 점심 식사다. 아침이나 저녁은 집에서 자체적인 조리가 가능하지만 점심 식사는 외부에서 사먹는 경우가 많은데, 식당에서 제공하는 음식물은 키토제닉 다이어트에 적합하지 않은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진주의 키토 도시락>(진주/ 윈타임즈/ 2019년)을 쓴 푸드스타일리스트 진주는 ‘뭐든 사 먹는 것보단 낫겠지’라는 생각으로 남편의 도시락을 싸기 시작했다. 직장인이 사용하는 도시락 용기에 그녀가 하던 저탄고지 다이어트 음식을 푸짐하게 담아 배불리 먹을 수 있도록 한 것이다. 치킨잠발라야, 베이컨치즈버거언위치, 90초빵달걀샐러드샌드위치, 달걀가득치즈교리김밥, 로티세리 치킨프리타타 등 맛도 잡고 영양도 잡고 체중감량도 잡는 메뉴였다. 이와 같은 식단의 결과 부부는 합산 46.4kg의 체중을 감량했다.

기적의 다이어트를 가능하게 한 도시락 레시피를 비롯해 저탄고지 다이어트 초보자를 위한 다양한 식재료, 조리 도구 사용법, 영양제, 주의해야 할 점 등 다양한 정보도 담고 있다. 이제 막 키토제닉 다이어트를 시작한 초보자, 키토제닉 다이어트를 시작했지만 점심 식사가 고민되거나 단조로운 식단에 싫증나 있는 이들에게 요긴할 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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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혜진(북DB 기자)

1983년 서울 중산층 가정에서 태어나 부모님 도움으로 성장했습니다. 무력한 존재가 되지 않으려 노력하며 살아가고 있습니다. 그래도, 책이 있어 다행입니다. kiwi@interpark.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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