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 산책

등록일 | 2019.05.13 조회수 | 273

[인문MD 추천 신간] 왜 결혼을 해서 이 고생이지?

서로 존중하며 안정적인 관계를 유지하는 부부들의 공통점

결혼은 참 이상합니다. 할 때는 세상에서 제일 행복하게 살 것 같은데 막상 살다보면 ‘대체 왜 결혼을 해서 이 고생이지?’라고 괴로울 때가 있습니다. 

괴로움의 이유는 물론 불화와 갈등 때문이죠. 이 책의 저자 신디는 그럴 때 ‘결혼을 한 번 공부해보라’고 권합니다. 누가 시켜서 하는 공부는 지루하지만 필요에 의한 공부는 지겹지 않습니다. 오히려 알아가는 재미가 더욱 큰데, 결혼과 부부관계에 대한 공부가 그렇습니다.
 
그래서 <어쨌거나 잘살고 싶다면 신디의 결혼 수업>(신디/ 더퀘스트/ 2019년)은 목적이 무척 명확합니다. 현명하고 안정적인 결혼생활에 필요한 과학적이고 실제적인 고급 지식들을 쉽게 알려주는 것이죠. 현재 부부치료에서 주로 사용되는 정서 중심 부부치료, 이마고 부부관계치료, 그리고 부부 심리의 세계적인 권위자인 존 가트맨의 이론을 종합해서 일상의 예시와 함께 풀어썼습니다.

실질적으로 부부가 서로에게 원하는 것은 이렇게 다른데, 보통 부부들은 자신이 원하는 것을 상대도 원할 거라 착각합니다.

심리학에 기초한 생활 밀착형 결혼생활 꿀팁
 
몇 가지 내용 소개를 간략히 하자면, 부부의 애착을 이야기하는 부분에서는 배우자의 애착 유형을 먼저 파악하라고 조언합니다. 나와 배우자의 애착 유형이 다르다는 것을 받아들이고 배우자는 어떤 유형인지, 그 유형에게 맞는 반응은 무엇인지 알아야 한다는 거죠. 책에는 간단히 애착 유형을 테스트할 수 있는 링크로 연결되는 QR코드도 삽입되어 있으니 부부가 함께 테스트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집착녀와 회피남의 심리를 알면 서로를 이해하게 되고 괴로운 부분이 줄어들게 됩니다

 

또한 누구나 들어봤을 법한 남자의 뇌와 여자의 뇌에 대한 설명도 명쾌합니다.  

남자들은 차・돈・직장・아내・아이・게임・술 등 한 박스에 오로지 한 가지만을 담고, 한 박스를 열 때 절대 다른 박스를 건드리지 않는다고 합니다. 그래서 한 가지 일에 집중도가 높은 거라고요.  

반면 철사공과 같은 여성의 두뇌는 마치 초고속 인터넷망처럼 빠르게 이곳 저곳을 연결시킵니다. 그래서 생각이 꼬리에 꼬리를 물 수 밖에 없고 멀티태스킹이 가능합니다.

 
근본적으로 남녀의 생각하는 방식이 다르다는 것을 알면, 미칠 것 같이 싫은 배우자의 말과 행동이 왜 그런지 조금씩 이해하게 되고 그러면 조금씩 받아들이게 되는 거죠.

여러 박스가 존재하는 남자의 뇌, 포인트는 제일 큰 박스는 아무 생각이 없는 빈 박스라는 사실! 반면 여자의 뇌는 온갖 생각들이 한꺼번에 엉켜 있습니다. 그래서 멀티태스킹이 가능한 것이기도 하지만요.


 

마지막으로 인상적이었던 부분은 부부가 어렸을 때 받았던 원상처에 대한 이야기였습니다.  

세상에 완벽한 부모는 없기에 보통 어렸을 때 부모에게서 크고 작은 상처를 받고 그 상처를 품고 사는데, 이것이 결혼 후 결정적인 갈등 상황에서 표출된다고 합니다.  

나와 배우자가 가진 상처가 다르므로 격한 상황에서 나오는 말과 행동도 다를 수 밖에 없으며, 그 사실을 제대로 알고 있어야 상처를 덜 받고 상대를 이해할 수 있다는 것인데요, 이런 지식이 없으면 끊임없이 서로 가시 돋친 말을 주고받게 됩니다. 생각만 해도 고통스럽죠.

서로가 오래 간직한 상처의 근원을 아는 것은 너무도 중요합니다. 상대가 내 상처를 이해한다는 안도감과 함께 격한 갈등상황에서의 감정을 조절할 수 있으니까요.


인기절정 네이버포스트 '신디스쿨'부부관계 스터디가 책으로
 
이밖에도 기혼자라면 고개를 크게 끄덕일 실질적인 심리학적 조언이 정말 많습니다. 아마 저자인 신디의 실제 경험에서 우러나온 과정을 담아서 그런 것 같아요. 신디 역시 연애와 달랐던 결혼생활에 많이 힘들었다고 합니다. 너무도 괴로웠던 와중에 스스로를 돌아보니 결혼과 부부의 심리, 관계에 대해 아는 것이 별로 없었다는 사실을 깨달았고, 관련 심리학책을 열심히 읽으며 공부했죠. 지금은 훨씬 안정적이고 편안한 관계를 유지하는 중이라고 합니다.
 
공부를 통해 한결 관계가 편해진 신디는 자신의 경험을 나누고 싶어서 네이버포스트 '신디스쿨'에서 ‘부부관계 스터디’를 연재하기 시작했습니다. 핵공감을 불러일으키는 사례와 핵심만 콕콕 알려주는 신디의 촌철살인에 서서히 사람들이 열광했구요. 조회수 28만 뷰에 댓글이 500개씩 달리는 인기몰이를 하던 중 유튜브와 네이버TV에 자신의 채널을 오픈하여 다방면으로 ‘결혼 수업’을 전파하고 있습니다.

유튜브에서 열혈 수업 중인 신디

 

30년을 전후하여 다르게 살아온 두 명의 성인이 함께 살자면 갈등이 없을 수가 없습니다.


머리로는 아는데 실제 말과 행동으로는 이런 갈등이 짜증나기만 하죠. 어쨌거나 잘 살고 싶은 것이 모든 부부의 마음 아닐까요? 이왕 함께 살기로 했으니 잘 살기 위한 결혼 수업, 한 번 즐겁게 들어보는 것은 어떨까요? ‘건강한 사랑을 꿈꾸는 모든 이에게 이 책을 바칩니다.’라는 신디의 프롤로그처럼, 신디의 진정성 있는 이야기가 모든 커플들에게 흔들리지 않는 지혜와 긍정의 힘을 함께 건넬 것입니다.

- 글 : 공현숙 인터파크도서 인문MD(hsk@interpark.com



[ⓒ 인터파크도서 북DB www.bookdb.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인터파크도서 북DB

인터파크도서에서 운영하는 북디비(BOOKDB)는 국내외 작가, 출판사 DB를 총망라한 도서 정보 사이트로, 작가 랭킹 서비스로 새로운 도서 선택 기준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또한 작가 인터뷰, 연재, 리뷰, 만남 등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소설MD 추천 신간] 한국형 서스펜스의 세계적인 도약! 편혜영 소설 2019.05.13
화장하는 10대를 위한 ‘현명한 화장품 사용의 정석’ 2019.05.09
댓글 주제와 무관한 댓글은 임의로 삭제될 수 있습니다.

0 / 30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