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스토리

등록일 | 2020.09.02 조회수 | 3,122

유튜브, 스마트폰보다 재미있는 집콕놀이

요즘 아이의 “엄마 심심해, 놀아줘”하는 말이 가장 무섭다. 첫돌 이후로 가장 많은 시간을 아이와 보내지만 엄마로서 한계가 느껴지고 어떻게 놀아줘야 할지 모르겠다. 심각해진 코로나19로 학교와 유치원도 가기 어려워지고, 밖에서는 놀 수도 없다. 그렇다고 하루 종일 TV와 스마트폰만 보는 아이를 나무랄 수도 없다. 심심해하는 아이들과 재미있게 지낼 수 있는 놀이법이 담긴 책을 소개한다.

 

 

<슬기로운 집콕놀이 101>
저 : 한기철/ 출판사 : 율리시즈/ 발행 : 2020년 8월 25일

 

놀이연구 전문가로 ‘놀이 강사들의 강사’라고 불리는 저자가 초등학생 자녀를 둔 부모를 위한 실내놀이책을 펴냈다. 책에는 가족 간의 친밀감을 높여주는 맨몸 놀이, 종이상자, 가위, 풀 등 쉽게 구할 수 있는 재료로 만들어 즐기는 놀이, 풍선 날리기 달인, 병뒤집기 달인 등 서로 칭찬하고 축하해 주는 달인 놀이 등 총 6장 걸쳐 101가지 놀이를 소개하고 있다. 아이와 노는 걸 억지로 하지 말고 부모 스스로 놀이에 빠져 즐겁게 놀아보자. 그러면 아이들도 자연스럽게 함께 놀이의 세계에 빠지게 될 것이다.

 


<오늘 아이랑 집에서 뭐 하지>
저 : 네이버 부모i X 21세기북스/ 출판사 : 21세기북스(북이십일)/ 발행 : 2020년 7월 15일

 

키즈카페에 갈 수 없다면 우리 집을 키즈 카페로 만들어 보자. 이 책에는 60명의 네이버 블로거들이 직접 검증한 집콕놀이법이 담겨 있다. 집에 있는 옷걸이가 신나는 농구 코트가 되고, 다 쓴 젖병 세척 솔이 우리 집을 장난감 자동차 세차장으로 만들어준다. 다 쓴 휴지심을 이어 붙여 미끄럼틀 놀이를 즐기고, 검정 비닐봉지로 초간단 헤어살롱 숍을 개업할 수 있다. 투명 지퍼백만 있으면 10분 만에 피카소가 되어 우리 가족의 멋진 초상화를 그릴 수도 있다. 블로거들의 한 줄 후기와 각종 팁들도 소개되어 놀이를 더욱 쉽고 재미있게 따라할 수 있다.

 

 

<하루 한 권 엄마표 책 놀이터>
저 : 권정아, 권정민/ 출판사 : 청림Life(청림라이프)/ 발행 : 2020년 7월 15일

 

맨몸 놀이, 만들기 놀이 말고도 아이와 책으로도 놀아줄 수 있다. 이 책에는 현직 초등학교 교사인 저자들이 연구한 다양한 책 놀이를 제시한다. 책 놀이는 아이들에게 독서의 즐거움과 간접 경험을 할 수 있게 도와준다. 책에는 초등 국어 교과서 1~3학년에 수록된 책으로 총 39권이 소개되어 있다. 줄거리와 질문을 통해 책의 전체적인 내용을 파악한 후, 아이가 즐겁게 활동할 수 있는 8가지 교과 놀이(국어 놀이, 수학 놀이, 과학 놀이, 코딩 놀이, 미술 놀이, 음악 놀이, 체육 놀이, 요리 놀이)를 소개한다.

 

 

 <세상에서 제일 맛있는 엄마표 요리놀이>
저 : 최인영/ 출판사 : (도서출판)슬로래빗/ 발행 : 2020년 4월 27일

 

아이들은 엄마가 자주 드나드는 주방에 관심이 많다. 요리하는 엄마를 옆에서 보다가 자기가 도와주겠다고 나서기도 한다. 이 책은 가족학 박사이자 아동요리지도자인 저자가 딸과 함께 요리하며 집필했다. 세계여행·미술·계절·영어·기념일을 주제로 다양한 요리 놀이를 선보인다. ‘요리 놀이를 한다고 하면 주방 만 잔뜩 어질러 놓고 끝나지 않을까’ 걱정이 앞선다. 그러나 아이와 함께 요리 놀이를 해보면 아이가 국자, 집게 등 조리 도구를 직접 사용하고 함께 그릇에 음식을 담는 것만으로도 얼마나 즐거워하는지 알 수 있다. 아이가 좋아하는 요리를 선택해 함께 재료를 자르고 으깨고 주무르며 놀아보자.

 

글: 강진이(jini21@interpark.com



[ⓒ 인터파크도서 북DB www.bookdb.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인터파크도서 북DB

인터파크도서에서 운영하는 북디비(BOOKDB)는 국내외 작가, 출판사 DB를 총망라한 도서 정보 사이트로, 작가 랭킹 서비스로 새로운 도서 선택 기준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또한 작가 인터뷰, 연재, 리뷰, 만남 등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심심한 어른들을 위한 집콕 취미생활 2020.09.08
직장인 ‘도시락’ 레시피 완전 정복 2020.09.01
댓글 주제와 무관한 댓글은 임의로 삭제될 수 있습니다.

0 / 30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