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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일 | 2020.09.01 조회수 | 11,883

직장인 ‘도시락’ 레시피 완전 정복


코로나19가 수도권 재확산 조짐을 보이면서 식생활에도 비상이 걸렸다. 이에 점심 시간에는 사람이 몰리는 식당 대신 도시락을 싸서 점심을 해결하는 직장인이 늘고 있다. 하지만 갑자기 도시락을 싸려니 번거롭기도 하고 어떤 메뉴를 골라야 할지 막막하기도 하다. 초보자들도 쉽게 도전해볼 수 있는 도시락 메뉴는 무엇일까? 안전하고 맛있게 즐기는 도시락을 위한 레시피북을 소개한다.



▶ ‘몸’에도 ‘환경’에도 Good! 맛있는 야채 도시락


<야채도 맛있는 도시락>
저 : 후나하시 리츠코/ 출판사 : 책밥/ 발행 : 2020년 6월 20일


도시락의 관건은 시간이 지나도 의도한 맛을 유지하는 것이다. 조리 당시에 아무리 맛있는 음식이라도 시간이 흐르면 식고 흐물흐물해지면서 제 맛을 잃는 경우도 있다. 일본 롯코 지역에서 운영 중인 카모메 식당은 야채를 메인으로 하는 반찬과 도시락을 파는 가게다. 이 가게의 노하우를 집약한 한 권의 도시락 레시피 책이 나왔다. 야채를 싫어하는 사람도 맛있게 먹을 수 있는 139가지 음식 레시피가 실려 있다. 저자는 시간이 흘러도 맛있게 먹는 비법을 전수할뿐 아니라, 때로는 한꺼번에 조리한 후 냉동 보관해 필요할 때 필요한 양만 꺼내서 활용하는 것도 망설이지 않는다. 현실판 고퀄리티 도시락 레시피들이다. 무엇보다 건강과 환경을 위해 채식에 관심을 두고 있다면 이 책으로 채식 입문에 도전해보자.



▶ 가슴 ‘찡’ 영양 만점 엄마 도시락

<레몬이네 집밥과 도시락>
저 : 정향미/ 출판사 : 성안북스/ 발행 : 2020년 6월 17일


학창 시절 엄마가 싸주신 도시락을 회상해보면 화려하진 않아도 우리 몸에 꼭 필요한 에너지가 골고루 배어 있었다. 다시 그때의 정성 가득 엄마표 도시락이 그립다면 이 책으로 어른이 된 나에게 영양 가득 도시락을 선물해보자. 저자는 24년차 영양사로 불리는 ‘향미쌤’이다. 그녀의 식단 관리를 통해 그녀의 남편은 대장암을 이겨냈고, 사춘기인 아들 레몬이도 매일 집밥과 도시락을 먹고 있다. 책에는 계절별 제철 식재료로 만든 총 48세트의 161개 레시피가 실려 있다. 이와 함께 6대 영양소(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비타민, 무기질, 섬유소)를 맞추어 균형 있는 식단을 짜는 법, 도시락 뚜껑을 열었을 때 “와” 하고 감탄사가 나올만큼 맛깔나게 도시락 담는 비법도 함께 알려준다.



▶ 메뉴 결정 자신 없다면? 주간 도시락

<한입에 주간 도시락>
저 : 이이슬/ 출판사 : 수작걸다/ 발행 : 2018년 10월 24일


도시락을 준비하는 데 있어서 가장 큰 패착은 도시락 메뉴가 입에 물리는 경우다. 매일 같은 사람이 조리를 하고, 또 일정 기간 한정된 재료로 도시락을 싸다 보니 대동소이한 메뉴로 채워질 수 밖에 없다. 어떻게 하면 현실 조건을 극복하고 슬기로운 도시락 생활을 유지할 수 있을까? 이 책은 이런 바쁜 현대의 도시락인들을 위한 현명한 해법을 제시한다. 일요일 오후에 장을 봐서 그날 저녁에 재료들을 다듬고 밑반찬 6종을 마련해두면 주중에는 전날 저녁 15분 당일 아침 20분만 투여해 반찬을 만들 수 있다. 책에서는 단백질ㆍ에너지ㆍ비타민ㆍ스태미나ㆍ해독ㆍ라이트ㆍ퀵ㆍ별미 총 8주간의 컨셉별 도시락 플랜을 제시한다. 몸에 원기가 부족하다고 생각되면 스태미나를 선택하고, 내 몸의 독소를 빼 고 싶다면 해독을 선택하는 식이다. 이렇게 컨셉을 정했다면 그에 맞는 재료와 요일별 메뉴가 제시된다. 대략의 컨셉만 정하면 구체적인 메뉴가 제시 되니 초보자들이 믿고 따라갈 수 있는 도시락 레시피 책이다.



▶ 배부르게 먹고 살도 빼고 저탄고지 도시락

<진주의 키토 도시락>
저 : 진주/ 출판사 : 윈타임즈/ 발행 : 2019년 5월 22일


최근 유행의 급물살을 타고 있는 키토제닉 다이어트. 맘껏 먹으면서 살도 빠진다는 장점에 수많은 다이어터들이 열광하는 식단이다. 하지만 ‘키토인’들에게 도시락 싸기란 여간 힘든 일이 아니다. 지방을 위주로 한 식단 자체도 한정되어 있는데 이것을 도시락으로 구현하는 것은 많은 어려움이 있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제 ‘키토인’들도 맛있는 도시락을 즐길 수 있게 되었다. 저자는 오일, 버터, 피클, 달걀, 샐러드와 드레싱, 채소 등의 주제 아래에 다양한 요리 레시피를 소개한다. 통상적으로 다이어트 음식이라고 하면 억지로 삼켜야 하는 맛없는 음식을 상상하기 쉽지만, 저자 진주가 소개한 키토 도시락 속 음식은 맛도 챙기는 다이어트 식단이다. 발사믹 치킨 스테이크, 돼지고기 가지구이, 달걀 라따뚜이, 치킨시저 보틀샐러드 등 계절과 기호에 따라 배부르고 맛있게 다이어트를 즐길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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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혜진(북DB 기자)

1983년 서울 중산층 가정에서 태어나 부모님 도움으로 성장했습니다. 무력한 존재가 되지 않으려 노력하며 살아가고 있습니다. 그래도, 책이 있어 다행입니다. kiwi@interpark.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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