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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일 | 2020.06.25 조회수 | 8,098

가수 엄정화의 다이어트 비법 '키토제닉' 식단 “이렇게 다이어트하면 365일 할 수 있다”

지난 21일 방송된 SBS '집사부일체'에 가수 엄정화가 출연해 일명 '저탄고지'라 불리는 키토제닉 식단으로 식사를 한다며 몸매 관리 비결을 밝혔다. 키토제닉 식단은 탄수화물 섭취를 줄여 지방을 에너지원으로 쓰도록 몸을 바꾸는 식단이다. 엄정화는 방송에서 “다이어트 때문에 알게 된 식단이긴 한데, 이걸 하고 나서 수면제를 끊었다”고 이야기하며 곤약쌀로 만든 김밥과 떡국, 빵가루 없는 돈가스를 선보였다. 처음에는 그 맛을 반신반의하던 '집사부일체' 멤버들도 “이렇게 다이어트하면 365일 할 수 있다”라며 놀라워했다. 올해는 일찍부터 여름이 찾아왔다. 노출을 피할 수 없는 이 계절, 키토제닉으로 다이어트에 도전해보자. 키린이(키토식을 이제 막 시작하는 분)들을 위해 키토식 A부터 Z까지 담긴 책을 소개한다.

<오늘의 키토식>
저 : 키토제닉 다이어트 카페/ 출판사 : 길벗/ 발행 : 2019년 11월 11일

2016년 MBC에서 '지방의 누명'이 방영된 후, 우리나라에도 저탄고지 식사가 널리 알려지기 시작했다. 키토제닉 식단(이하 키토식)은 저탄수화물 중단백 고지방 식단으로, 탄수화물 섭취를 줄여 지방을 에너지원으로 쓰도록 몸을 바꾸는 식단이다. 책에는 대기업 마케터에서 키토제닉 유튜버로 인생과 직업을 바꾼 로우LOW, 난임판정을 받은 아이가 찾아온 Keto민희, 갑상선질환 때문에 1일 1식으로도 못 뺐던 살을 키토식으로 건강하게 감량에 성공한 빵빵식빵1801 등 키토제닉 커뮤니티인 네이버 ‘키토 카페’에서 활발하게 활동하는 키토 선배들의 생생한 이야기와 키토 식단 등 다양한 정보로 가득하다.

<기적의 식단>
저 : 이영훈/ 출판사 : 북드림/ 발행 : 2019년 10월 18일

이 책의 저자는 저자 본인이 건강과 감량에 모두 성공한 경험, 현직 안과 의사로서 심각한 안과 질환 및 비만을 겪는 이들을 치료한 풍부한 노하우, 그리고 3년간 네이버 '저탄고지 라이프스타일' 카페를 운영하며 회원들과 함께 공부하고 발전시켜온 소중한 정보들을 담아냈다. 탄수화물이 우리 몸에 미치는 영향, 좋은 지방을 섭취했을 때 우리 몸에 나타나는 변화 등 어렵게만 들릴 수 있는 과학 이론들을 알기 쉽게 설명해 음식과 건강, 음식과 다이어트의 관계를 정확히 설명해 준다. 또한 탄수화물을 어떻게 줄여야 되는지 지방은 어떻게 얼마나 먹어야 되는지 꼼꼼하게 가이드해 준다. 저탄고지의 시작은 어떻게 해야 되며, 유지는 어떻게 하는지, 어떻게 하면 이 식단이 더욱 익숙해져 나의 생활이 될 수 있는지 단계별 저탄고지의 방법을 하나하나 설명하고 있다.

<진주의 해피 키토 한식>
저 : 진주/ 출판사 : 북드림/ 발행 : 2020년 6월 22일

키토제닉 식단은 밥, 빵, 국수 등 탄수화물 대신 지방을 주로 먹는 식단이다. 키토제닉 식단의 원리는 지방은 에너지로 쓰거나 배출하고 에너지원이 모자라면 몸에 쌓인 체지방을 태워 보충하는 것이다. 그래서 몸의 체지방이 줄어들어 다이어트가 되는 원리다. 저탄고지(키토제닉)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들의 큰 고민 중 하나는 바로 ‘요리’다. 저탄고지 식단으로 식생활을 바꾸어야 하는데 매일 스테이크와 삼겹살을 구워 먹을 수는 없는 노릇이다. 한국인의 밥상은 어쨌든 밥을 주식으로 하다 보니 탄수화물을 최대한 제한하는 한식 저탄고지 밥상을 꾸린다는 것이 말처럼 쉬운 일은 아니다. 또 서양식 일품요리는 반찬을 많이 먹는 한국인에게는 왠지 허전한 한 끼이기도 하다. 이런 고민에서 출발한 이 책에 담긴 요리는 우리가 일상에서 많이 접해보고 평생 먹어왔던 음식들이다. 다만 재료를 저탄고지에 적합한 것으로 대체하고 최대한 탄수화물을 배제한 상태에서 영양 밸런스를 맞추는 데 공을 들였다. 우리 입맛에 딱인 한식 밥상으로 키토제닉 식단을 시작해보자. 

<키친 콤마의 저탄수화물 키토식 다이어트 4주 식단>
저 : 김지현/ 출판사 : 성안북스/ 발행 : 2019년 6월 12일

이번 여름 키토제닉에 도전하고 싶다면 이 책으로 시작해보자. 이 식단은 최소한 한 달 정도의 식단을 실천하면서 몸의 변화에 중점을 두고 지방과 단백질 위주로 포만감 있게 먹으면서 자연스럽게 살이 빠지게 한다. 처음 1~2주의 식단은 조금 타이트하게 탄수화물을 많이 제안하는 식단이고, 3~4주의 식단은 조금 느슨한 저탄수화물 식단이다. 우리의 몸을 저탄수화물 키토식을 하는데 익숙해지도록 하면서 탄수화물에 대한 스트레스를 받지 않고 식단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한다. 저자는 다수의 요리책을 출간한 요리 연구가로 특히 요리에 맞는 다양한 소스를 개발했다. 책에는 키토식 식사를 간편하게 해주는 오리엔탈 드레싱, 청량고추 소스, 시저 드레싱, 발사믹 드레싱, 칠리마요 소스, 와사비마요 소스, 미소된장 드레싱 등 무설탕 드레싱 레시피도 꼼꼼히 담았다.

글 : 강진이(jini21@interpark.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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