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스토리

등록일 | 2020.06.16 조회수 | 5,296

'저작권료 1위' 김이나 작사가가 가사 쓸 때 자주 쓰는 표현은?

 


가끔 라디오에서 나오는 혹은 길을 걷다가 카페에서 흘러 나오는 노래 가사를 들으면 들을수록 내 이야기 같은 노래들이 있다. 내 심정을 대변해 주는 노래 가사는 어떻게 만들어지는 것일까? 한 곡의 노래가 완성되는 과정은 작곡, 편곡, 녹음 등 다양한 작업으로 이뤄져 있다. 그중에서도 사랑, 이별, 슬픔, 기쁨 등의 인간의 다양한 상황과 여러 감정이 담겨 있는 노랫말을 짓는 작사가. 작사가가 만드는 노랫말은 눈으로 읽는 글과는 다르다. 작사가는 작곡가나 가수가 원하는 바를 누구보다 잘 반영하면서 자신도 하고 싶은 이야기를 해야 하는 것이다. 아이유, 성시경, 임영웅 등 가수들의 히트곡을 만든 스타 작사가의 작사의 노하우를 담은 책에는 뭐가 있을까?



<보통의 언어들>
저 : 김이나/ 출판사 : 위즈덤하우스/ 발행 : 2020년 5월 27일


방송을 통해 자주 만날 수 있는 김이나는 특유의 감각적인 표현으로 시청자들의 마음을 사로잡는다. JTBC ‘팬텀싱어3’를 통해 한 마디 한 마디가 어록인 주옥같은 심사평을 채널 A ‘하트시그널3’에서는 미묘한 남녀 심리를 꿰뚫으며 활약 중이며, '별이 빛나는 밤에' 라디오 DJ로 청취자들과 더욱 가까이 소통하고 있다. 사실 그녀의 본업은 작사가로 박효신, 성시경, 아이유, 가인, 조용필 등의 가수들과 최근 임영웅의 신곡까지 수많은 히트곡을 만든 장본인이다. 작사가는 흔하게 쓰이는 대중적이고 상투적인 단어로 특별함을 창조해내는 사람이다. 이 책은 노랫말의 재료인 단어 그 자체에 주목했다. 김이나가 가사를 쓸 때 자주 쓰는 표현들과 일상의 언어들에서 포착한 마음의 풍경을 정리했다.

 

 

 

<계절은 너에게 배웠어>
저 : 윤종신/ 출판사 : 문학동네/ 발행 : 2018년 8월 23일

 

가수 윤종신은 지난해 10월 출연 중이던 모든 프로그램에서 하차하고 외국으로 떠났다. 2010년 4월부터 매달 새 싱글을 발표하는 과감한 프로젝트인 ‘월간 윤종신’이 올해 10주년을 맞아 ‘이방인 프로젝트’를 위해 음악 창작에만 전념하기로 한 것. 그는 미국에 머물며 최근 '코로나 19'로 인해 완전히 달라져 버린 일상을 가감없이 그려낸 ‘고립’이란 곡을 발표하기도 했다.


2018년에 출간된 <계절은 너에게 배웠어>는 30년 가까이 일기 쓰듯 가사를 써온 윤종신의 400여 곡 가운데 특별히 손에 꼽는 40곡에 글을 덧붙인 책이다. 사랑과 이별에 관한 윤종신 특유의 섬세한 가사를 둘러싼 그의 생각들을 엿볼 수 있다. 하나의 가사가 탄생하기까지의 특정 단어, 장면, 계절감 등에서 시작해 상황이 설정되고 자연스러운 감정선이 풍성해지는 과정들이 담겨 있다. 

 

 

<김이나의 작사법>
저 : 김이나/ 출판사 : 문학동네/ 발행 : 2015년 3월 19일

 

이 책은 평범한 직장인이었던 김이나가 작사가가 되기까지의 과정과 작사가로서 전문성을 살린 작사의 기본기를 담았다. 작사가 지망생과 음악업계에서 일하길 원하는 이들, 글쓰기와 창작을 꿈꾸는 이들을 향해 쓴 책으로, ‘귀로 듣는 글’을 쓰는 작사가로서 데뷔하기 위해 반드시 알아야 할 ‘발음 디자인’, 가사 속의 캐릭터를 구축하는 방법, 작사가 전문용어 사전 등을 낱낱이 공개한다. 또한 각 곡의 작사 테크닉과 작사가가 되고 싶다면 반드시 알아야 할 노하우, 아티스트들과의 작업 과정에서 일어난 에피소드들도 솔직하게 풀어냈다.

 

 

<작사가의 노트>
저 : 심현보/ 출판사 : 살림/ 발행 : 2017년 11월 27일


작사가는 제작사나 작곡가, 프로듀서나 가수인 클라이언트의 급박한 스케줄에 맞춰 가사를 써내야 한다. 스케줄에 맞춰 빨리만 쓰면 되는 것이 아닌. ‘잘’ 써야 한다. 치열한 음악 현장에서 살아남은 작사가 심현보가 업계와 대중의 선택을 받는 노하우를 책으로 펴냈다. 책에는 자신만의 작사법부터 에피소드, 업계 용어, 그리고 저자의 수많은 히트곡 중 선택한 가사의 필사 페이지까지,작사가로써 필요한 핵심이 모두 녹아 있다. 특히 가사 쓰기를 어려워하는 초보 작사가들을 위해 가사 쓰는 연습을 할 수 있는 ‘개사 습작’ 등 효과적인 방법을 제시한다.

 

글: 강진이(jini21@interpark.com)

 


[ⓒ 인터파크도서 북DB www.bookdb.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인터파크도서 북DB

인터파크도서에서 운영하는 북디비(BOOKDB)는 국내외 작가, 출판사 DB를 총망라한 도서 정보 사이트로, 작가 랭킹 서비스로 새로운 도서 선택 기준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또한 작가 인터뷰, 연재, 리뷰, 만남 등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카드뉴스] 체감 온도 -10℃...잠 못 이루는 열대야 처방전 2020.06.19
허지웅, 채사장, 김난도…그들은 왜 유튜브를 시작했을까? 2020.06.12
댓글 주제와 무관한 댓글은 임의로 삭제될 수 있습니다.

0 / 30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