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스토리

등록일 | 2020.06.05 조회수 | 3,271

'상상력 천재' 베르나르 베르베르에 관한 의외의 사실 5

‘한국인이 사랑하는 작가’ 베르나르 베르베르가 신작 소설 <기억>(베르나르 베르베르/ 열린책들/ 2020년)으로 돌아왔다. 신작 <기억>은 서른두 살의 역사 교사 르네가 전생 체험을 통해 제1차 세계 대전 참전병이던 이전 생의 기억을 접하면서 시작된다. 전생에 전쟁터에서 목숨을 잃은 기억에 시달리던 르네는 현실 속에서 의도치 않게 사람을 죽이고 경찰에 쫓기는 신세가 된다.

지금껏 자연, 인공지능, 죽음, 전생에 이르는 다양한 주제로 진화해온 베르나르 베르베르의 작품 세계는 계속해서 독자의 기대를 확장해 들어간다. 작가 개인에 대한 이해는 작품을 이해하는 중요한 단초가 되기도 한다. 작가와의 인터뷰를 통해 탄생한 평전 <베르나르 베르베르 인생소설>(다니엘 이치비아/ 예미/ 2019년)에 소개된 내용 중 우리가 몰랐던 베르나르 베르베르에 관한 의외의 사실을 살펴보고 작품의 뒷 얘기도 접해보자.

1. 베르나르 베르베르는 전생에 112번 태어나 살았다

전생이 주요 소재로 등장하는 신작 <기억>. 이 작품이 탄생하기까지 작가의 실제 전생 체험이 있었다. 때는 1997년, 첫 번째 아내와 이혼 절차를 밟으며 힘겨운 시간을 보내던 베르베르. 그는 지인의 소개로 모니크 파랑 바캉이라는 이름의 영매를 만나 전생 체험을 하게 된다. 이 자리에서 그는 "전생에 112번 태어나 살았”으며 전생 속에서 아틀란티스 제국의 전사, 영국의 병사, 하렘의 여성이기도 했다는 이야기를 들었다고 한다.

2. <신>은 전략 게임 '문명'에서 영향을 받아 쓰여졌다

베르나르 베르베르는 게임과 인연이 깊다. 국내에 2008년 최초 출간돼 2009년에 완간된 <신>(베르나르 베르베르/ 열린책들/ 2011년)은 게임 ‘문명’에서 영향을 받아 쓰여졌다. 개발자 시드 마이어가 개발한 전략 시뮬레이션 게임 ‘문명’은 플레이어가 직접 5000년의 인간 역사를 건설하는 게임이다. “문명하셨습니다”라는 유행어를 만들어낼 정도로 한 번 시작하면 벗어나기 힘들 정도의 중독성을 자랑한다. 1993년 베르나르 베르베르도 이 게임에 빠져 몇 달을 보냈다. 그는 훗날 이 게임에 영향을 받아 구상한 소설이 <신>이었다고 밝히기도 했다. 힌편 그의 히트작 <개미>는 2000년 마이크로즈사에서 게임으로 출시되기도 했다.
 


3. 베르나르 베르베르가 <개미>를 완성하는데 12년이 걸렸다

베르나르 베르베르가 <개미>(베르나르 베르베르/ 열린책들/ 2001년)를 쓰기 시작한 것은 16살 때의 일이다. 그런 그는 12년의 세월동안 150번을 고쳐 쓰면서 서른 살에 작품을 완성했다. 책이 출간 되기 전까지 100개 버전의 <개미>가 쓰여졌다.

 

4. <제3 인류>는 ‘책 형태의 유서’로서 써내려간 소설이다

2009년 베르나르 베르베르는 건강검진에서 관상동맥이 막힐 수도 있다는 진단을 받는다. 생전 처음 건강에 이상 징후를 감지한 작가는 인생을 새로운 관점에서 바라보게 된다. 운동을 시작했고 생이 얼마 남지 않은 사람처럼 남은 생의 시간에 감사하게 되었다. 작가는 인생2막에 들어섰음을 인정하며 유산으로 남길 책을 쓰기 시작했다. 작가가 ‘책 형태의 유서’라고 표현한 책의 제목은 <제3인류>(베르나르 베르베르/ 열린책들/ 2016년)였다.

5. 프랑스 니스에서 만난 여성 독자와 3년간 동거 후 아이가 탄생했다

베르나르 베르베르는 프랑스 니스에서 한 여성 독자로부터 “오늘은 나의 생일이다. 나의 선물이 되어달라”는 제안을 받는다. 황당한 제안에 작가는 그녀와 3년 간의 동거를 시작했고, 아이도 태어난다. 안타깝게도 조산아로 태어난 둘째 아이는 한밤중에도 깨어나 우는 일이 잦았다. 이 때문에 잠을 제대로 자지 못했던 경험은 이후 <잠>(베르나르 베르베르/ 열린책들/ 2017년)이라는 작품을 쓰는 원천이 된다.



[ⓒ 인터파크도서 북DB www.bookdb.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주혜진(북DB 기자)

1983년 서울 중산층 가정에서 태어나 부모님 도움으로 성장했습니다. 무력한 존재가 되지 않으려 노력하며 살아가고 있습니다. 그래도, 책이 있어 다행입니다. kiwi@interpark.com

나만 빼고 다본 넷플릭스 인기작, 책으로 몰아보기 2020.06.09
스타벅스 가방이 뭐길래…커피 300잔 주문했을까? 2020.06.03
댓글 주제와 무관한 댓글은 임의로 삭제될 수 있습니다.

0 / 30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