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스토리

등록일 | 2019.05.27 조회수 | 3,083

칸 영화제 '황금종려상' 수상 영예...우리가 봉준호를 사랑하는 이유

칸 영화제 황금종려상 수상의 영예를 안은 봉준호 감독(사진 출처 : 연합뉴스)


5월 25일, 우리 시간으로 일요일 새벽 기쁜 소식이 있었습니다. 프랑스 칸에서 봉준호 감독의 새영화 ‘기생충’이 황금종려상을 수상했다는 소식이었지요. 곤살레스 이냐리투 감독(영화 '버드맨', '21그램' 등 감독)은 심사위원 전원 일치로 결정됐다며 영화 ‘기생충’의 황금종려상 수상을 발표했습니다. 봉준호 감독은 ‘옥자’와 ‘설국열차’ 등으로 칸 영화제 경쟁부문 후보로 여러 번 지명되었지만 수상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칸 시상식 무대에 오른 봉준호 감독은 프랑스 여배우 카트린느 뒤네브에게 “감사합니다(merci)”라고 인사한 뒤 “늘 프랑스 영화가 영감의 원천이 되어왔다”고 말했습니다. 뒤이어 “어린 시절부터 나에게 큰 영감을 준 앙리 조르주 클루조, 클로드 샤브롤 두 분께 감사드린다”고 했습니다. 앙리 조르주 클루조는 알프레드 히치콕에 비교되는 디테일이 강한 긴장감 있는 스릴러 영화를 만들어온 명감독입니다. 봉준호 감독은 앙리 조르주 클루조의 ‘공포의 보수’를 최고의 영화 중 하나로 자주 꼽았다네요. 또한 클로드 샤브롤은 프랑스 누벨바그의 거장으로 꼽히는 영화감독으로 영화 ‘도살자’, ‘의식’, ‘미남 세르주’ 등의 명작들을 만든 인물입니다.


 

영화 '기생충' 포스터(이미지 출처: 네이버 영화)


저는 주변에서 봉준호 싫다는 사람은 잘 못 봤습니다.(물론 있겠지요) 많은 사람들이 봉준호 감독을 사랑하는 이유는 ‘봉테일’로 대변되는 디테일이 무척 강한 봉준호 감독의 완성도 높은 작품 때문이라고 봅니다. 여기에 영화 ‘괴물’이나 ‘옥자’에서 보여지듯 봉준호 감독의 영화는 평범하고 힘없는 사회적 약자에 대한 따뜻한 시선이 있고 자본주의 사회에 대한 비판이 들어있습니다. ‘옥자’만 보더라도 어린 소녀 미자가 친구 옥자를 찾기 위해 세계적 기업과 싸우는 이야기입니다. 또한 (모든 영화가 그렇진 않지만) 이야기 속에는 희망의 메시지가 담겨있습니다. ‘설국열차’와 ‘괴물’의 인물(‘설국열차’에서는 꼬리칸 사람들, ‘괴물’에서는 송강호 가족)은 거대한 힘과 맞서 싸우지만 결국 아무것도 바꾸지 못한듯 합니다. 하지만 마지막 장면에서 새로운 희망의 메시지를 읽을 수가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봉준호를 좋아 하는 이유는 그의 외모도 큰 몫을 합니다. 트레이드마크 같은 곱슬머리는 인위적으로 펌을 한 적 없는 타고난 것이고 함께 사진 찍어도 얼굴이 커보일까 걱정할 필요 없는 두상에 마음이 편안해집니다. 농담이구요. 봉준호 감독의 외모가 주는 이상한 편안함은 내 편 같다는 근거 없는 편안함 때문일 겁니다. 봉준호 감독은 심심치 않게 동료 감독들의 영화에 까메오로 출연했는데요. 류승완 감독의 2002년작 ‘피도 눈물도 없이’와 이경미 감독의 ‘미쓰 홍당무’, 임필성 감독의 ‘인류멸망보고서’에서 한 번 보면 잊기 힘든 까메오로 출연했습니다. 봉준호 감독의 연기가 궁금한 분들은 이 영화를 찾아보면 좋겠네요.


영화 ‘미쓰 홍당무’ 속 까메오로 분한 봉준호 감독

봉준호 감독 영화 '기생충'의 칸 영화제 황금종려상 수상을 기념하여 봉준호 감독과 영화의 흔적들을 볼 수 있는 책들을 찾아보았습니다.



<영화 같은 시간>
저 : 봉준호 외/ 출판사 : 이음/ 발행 : 2013년 9월 10일


한국영화아카데미 30주년을 기념하여 기획한 책으로 영화학교와 현장에 발을 내딛게 된 순간과 그 이후의 시간에 대한 이야기를 담은 책입니다. 봉준호 감독과 최동훈 감독의 대담이 들어있습니다.



<설국열차> + <설국열차 종착역>

 

저 : 자크 로브 뱅자맹 르그랑/ 출판사 : 세미콜론/ 발행 : 2013년 7월 30일

 


영화 ‘설국열차’의 원작인 동명의 프랑스 만화입니다. 얼어붙은 지구에서 수십 년을 방랑해 온 ‘설국열차’를 소재로 한 작품입니다.


<봉준호>
저 : 정지윤/ 출판사 : 서울셀렉션/ 발행 : 2009년 1월 5일


영문으로 쓰여진 ‘한국 영화감독(Korean film directors)’ 시리즈 봉준호 편. 감독론과 인터뷰 등 봉준호 감독에 대한 심도 있는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날 보러와요>
저 : 김광림/ 출판사 : 지식을 만드는 지식/ 발행 : 2014년 2월 13일


봉준호 감독에게 명성을 가져다 준 영화 ‘살인의 추억’의 원작 희곡입니다. 화성 연쇄살인사건을 소재로 진실의 모호함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 글 : 김선경(uncanny@interpark.com)



[ⓒ 인터파크도서 북DB www.bookdb.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인터파크도서 북DB

인터파크도서에서 운영하는 북디비(BOOKDB)는 국내외 작가, 출판사 DB를 총망라한 도서 정보 사이트로, 작가 랭킹 서비스로 새로운 도서 선택 기준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또한 작가 인터뷰, 연재, 리뷰, 만남 등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박막례, 회사원A, 올리버쌤…유튜브 스타는 어떻게 탄생하는가? 2019.05.29
"올 여름엔 이 책을!" 빌 게이츠 추천 책 5권 2019.05.24
댓글 주제와 무관한 댓글은 임의로 삭제될 수 있습니다.

0 / 30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