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스토리

등록일 | 2021.05.24 조회수 | 1,840

내일은 ‘정말’ 늦으리! 지속가능한 삶


탄소 배출을 저감하고 지속가능성을 높이는 것은 오늘날 전세계적인 화두다. 과거와 같이 빠르고 거대한 성장만을 고집하기보다는 자연과 조화롭게 살아가면서도 지속할 수 있는 발전인지 여부가 주요 고려 대상으로 떠오르고 있다. 다양한 분야에서 '녹색'으로 향한 발걸음은 어떻게 이어지는지 살펴보자.



여행(旅) 


<지속가능한 여행을 하고 있습니다>
저 : 홀리 터펜/ 출판사 : 한즈미디어/ 발행 : 2021년 6월 10일


색다른 장소에서 일상을 환기할 수 있는 여행. 하지만 알고 보면 여행이 환경 파괴에 큰 몫을 차지했다는 사실은 가려져왔다. 여행지까지 가는 교통 수단, 관광지마다 쌓이는 쓰레기, 필요가 없는데도 충동구매한 물품이 그 주범이다. 지구에게 미안해하지 않고 여행할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 영국의 환경단체 운동가로 ‘더 나은 방식으로 여행하는 방법’에 대한 조언을 전달하는 저자. 이 책은 그만의 ‘지속가능한 여행법’이 담긴 책이다. 교통수단, 여행횟수, 숙소에 이르기까지 다양하게 변화를 줌으로써 기후위기 시대의 여행 노하우를 전달한다.


식생활(食)


<지속 가능한 삶, 비건 지향>
저 : 미지수/ 출판사 : 팜파스/ 발행 : 2021년 2월 5일


우리가 맛있게 먹는 고기들. 하지만 육류 생산은 다른 식품에 비해 과도하게 많은 에너지를 소비하게 만든다. 엄청난 양의 물이 필요하고 이산화탄소, 메탄 가스를 발생시킨다. 이에 따라 육류 섭취를 제한하고 채소를 위주로 섭취하는 비건식 식생활은 지속 가능한 삶의 일환이라 할 수 있다. 이 책의 저자는 하루 아침에 비건이 되자고 말하지는 않는다. 그 대신 14개 단계를 통해 비건의 삶이 우리와 환경에 어떻게 이로운지 차근히 설득해 나간다. 한 가지 흥미로운 사실은 비건이 단지 식생활에만 국한되지 않는다는 점이다. 동물에게서 얻는 가죽, 털, 깃털이 사용된 의류나, 동물성 재료와 성분이 들어간 물건, 동물을 이용하는 행위를 거부하는 것이다. 이렇듯 단순한 식습관이 아니라 라이프스타일로서의 비건을 제시하고 있다.



일상(常) 


<줄이는 삶을 시작했습니다>
저 : 전민진/ 출판사 : 비타북스/ 발행 : 2021년 4월 30일


지속가능한 삶은 짧은 사건이 아닌 매일의 실천이 되어야 한다. 하지만 아직 구체적으로 무엇을 할지 모르겠다면 이 책을 보아도 좋겠다. 편리함 대신 지속가능한 삶을 택한 14인의 이야기가 소개 돼 있다. 기후 변화와 생물 다양성을 위해 커피를 마시지 않는 식물지리학자 공우석, 일회용품 없는 축제를 만드는 기획자 곽재원, ‘사지 않음’으로서 일상의 밸런스를 회복한 미니멀리스트 최다혜, 탄소 배출을 줄이는 요리를 개발하는 셰프 신소영 등 줄이는 삶에 영감을 줄 수 있는 인물들의 이야기를 접할 수 있다.




기업(業) 


< ESG 혁명이 온다>

저 : 김재필/ 출판사 : 한즈미디어/ 발행 : 2021년 3월 30일


개인뿐 아니라 기업에게도 지속가능성을 우위에 둔 경영은 주요 화두가 되고 있다. 이른바 ESG(환경 Environmental, 사회 Social, 지배구조 Governance) 경영이 여기에 속한다. 애플의 CEO 팀 쿡은 "2030년까지 모든 제품 생산 과정에서 기후 변화에 미치는 영향을 0으로 만들겠다"고 발표했다. 구글 역시 2020년 7월 '탄소 제로 에너지 프로젝트' 계획을 발표한 바 있다. 그밖에 세계 유수의 기업들도 이와 비슷한 비전을 선포하고 추진하는 중이다. 이 책은 이제 선택이 아니라 필수가 된 ESG 관련 기업 동향과 이것이 어떻게 실제 기업 가치와 연관되는지, 주요 기업들은 어떻게 ESG를 채택하고 실천하고 있는지 우수한 사례들도 소개한다. 



[ⓒ 인터파크도서 북DB www.bookdb.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주혜진(북DB 기자)

1983년 서울 중산층 가정에서 태어나 부모님 도움으로 성장했습니다. 무력한 존재가 되지 않으려 노력하며 살아가고 있습니다. 그래도, 책이 있어 다행입니다. kiwi@interpark.com

삼프로TV ‘경제의 신과 함께’ 출연자들의 책 2021.05.25
바이러스와의 전쟁? 가짜뉴스와의 전쟁! 2021.05.14
댓글 주제와 무관한 댓글은 임의로 삭제될 수 있습니다.

0 / 30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