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스토리

등록일 | 2019.08.19 조회수 | 2,568

사형수가, 야당후보가, 섬사람이, 네 번의 도전 끝에 70대 고령으로 대통령에 당선됐다!

김대중 전 대통령

최근 아베 정권의 적반하장격 행태로 반일 감정이 거센 시국에 우리는 앞으로 어떤 태도를 취해야 하는지, 한미 대화가 한창인 때 새로운 무기 실험을 한 북한의 행동에 대해 어떻게 해석을 해야하는지, 나날이 극심해지는 양극화로 인한 빈부격차와 청년 문제 등 복잡하고 어려워 보이는 다양한 사회 현상들에 대해 달려가 해답을 구하고 싶은 분이 있으니 바로 김대중 전 대통령이다. 돌아가시기 전까지 실제로 언론들은 북한문제 뿐만 아니라 복잡해보이는 외교 문제, 여러가지 사회 현상에 대한 지혜와 조언을 구하고자 김대중 전 대통령을 빈번하게 찾았다. 김대중 전 대통령은 한국사회의 정신적 버팀목이자 큰 어르신이었다.


올해 김대중 전 대통령 서거 10주기가 되었다. 김대중 전 대통령의 빈자리를 그의 자서전과 책을 통해 채워보고자 한다.

 

 

<김대중 자서전 패키지>
저 : 김대중/ 출판사 : 삼인/ 발행 : 2011년 7월 20일

1924년 섬마을에서 태어나 2009년 8월 세계인의 애도 속에 고단한 몸을 누일 때가지 파란으로 가득 찬 한반도 현대사를 헤쳐 온 김대중의 전 생애가 담겨 있다. 이 책은 김대중 전 대통령이 2009년 서거하기 전 만 6년 동안 준비해온 정본 자서전으로 김대중 전 대통령이 2003년 2월 청와대를 떠나 동교동으로 돌아온 후 2004년부터 자서전을 구상해 구술을 시작했고 2년여 동안 총 41회 구술 인터뷰를 진행한 내용이 담겨있다. 이희호 여사가 원고를 최종 검토하며 편지 형식으로 여는 글을 적었다. 빌 클린턴 전 미국 대통령과 미하일 고르바초프 전 소련 대통령이 추천사를 적었다.

한국 민주주의 발전을 위해 독재에 항거했던 김대중 대통령의 용기에 존경을 표하지 않을 사람은 아무도 없을 것입니다. 김대중 대통령은 중요하고 독보적인 정치인이자 사상가로서 민주주의 원칙에 헌신했던 그야말로 특별한 운명을 가진 한 인간이었습니다.” - 미하일 고르바초프

 


<옥중서신1>
저 : 김대중/ 출판사 : 시대의창/ 발행 : 2019년 8월 18일

김대중 전 대통령은 납치, 살해 위협, 연금, 구속와 투옥 등으로 점철된 고난의 삶을 살았다. 김대중 전 대통령은 ‘3.1 민주구국선언사건’으로 1977년 5년형을 언도 받고 진주교도소에 수감, 이후 지병이 깊어져 서울대병원으로 이감되어 치료받다가 1978년 박정희 대통령 특별사면 1호로 석방되었다. 그러나 1980년 권력을 장악한 신군부에 의해 ‘내란음모’로 사형을 구형하고 1981년 무기형으로 감형되어 청주교도소에 이감된다. 이 책은 이 시기 김대중 전 대통령과 이희호 여사가 주고받은 편지들을 모아 엮은 책이다. 과거 ‘김대중 옥중서신’이라는 제목으로 출간되었고 김대중 대통령 서거 10주기를 맞아 ‘김대중 마지막 일기’ 등 미공개 자료를 추가 수록하고 장정을 새로 하여 펴냈다. 

 

 

<새벽 - 김대중 평전>
저 : 김택근/ 출판사 : 사계절/ 발행 : 2012년 8월 18일

기성 정치인 중 유일하게 선생님으로 불렸던 사람 김대중. 꿈 많던 섬 소년에서 청년 사업가로, 유망한 소장 정치인에서 대통령의 정적으로, 사형수에서 대통령으로 인생 역정을 써내려 간 책이다. 한국 현대사 그 자체 라고도 할 수 있는 김대중의 일생과 인간적인 면모를 볼 수 있는 책이다.

“1960,70년대에 똘망똘망한 정신을 가지고 그 시대의 아픔을 느껴본 사람이라면 김대중은 한 인간의 이름이 아니라 그 자체로 하나의 빛이었고 희망이었고 자유와 진리를 향한 열정의 분화구였다.” - 김용옥 / 철학자

 
- 글 : 김선경(uncanny@interpark.com)

 

 



[ⓒ 인터파크도서 북DB www.bookdb.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인터파크도서 북DB

인터파크도서에서 운영하는 북디비(BOOKDB)는 국내외 작가, 출판사 DB를 총망라한 도서 정보 사이트로, 작가 랭킹 서비스로 새로운 도서 선택 기준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또한 작가 인터뷰, 연재, 리뷰, 만남 등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법무부장관 후보자 조국…그는 누구인가? 2019.08.20
‘여행자’ 아닌 ‘현지인’으로…’한 달 살기’ 어디가 좋을까? 2019.08.13
댓글 주제와 무관한 댓글은 임의로 삭제될 수 있습니다.

0 / 30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