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판계소식

등록일 | 2020.05.06 조회수 | 820

아동문학계의 노벨상 ‘한스 크리스티안 안데르센상‘ 2020년 수상자 발표

▲ 재클린 우드슨(좌) / 알베르틴(우)

아동문학계의 노벨상이라 불리는 ‘한스 크리스티안 안데르센상(Hans Christian Andersen Awards)’ 2020년의 수상자가 발표됐다.

 

세계적인 동화작가 ‘한스 크리스티안 안데르센’의 이름을 딴 이 상은, 스위스 바젤(Basel)에 사무국을 둔 ‘국제아동청소년도서협의회(IBBY: International Board on Books for Young People 이하 IBBY)’에서 주관한다. 1956년부터 시작해 짝수 년도마다 글작가 1명, 그림작가 1명을 선정하며 수상자는 덴마크 여왕으로부터 메달을 수여받는다.

작가 생애에 걸쳐 어린이 문학에 중요하고 지속적인 공헌을 한 업적을 인정하기 때문에, 그 영예와 위상은 지난 3월 우리나라 백희나 작가가 수상한 ‘아스트리드 린드그렌 상’과 더불어 세계 최고로 꼽힌다.

 
글작가 부문은 미국의 재클린 우드슨(Jacqueline Woodson)이, 그림작가 부문은 스위스의 알베르틴(Albertine)이 수상의 영광을 안았다. 심사위원단은, 재클린 우드슨의 작품들에는 음율이 살아 있는 언어와 강렬한 캐릭터가 특징적이며 생동감 있는 이야기와 결말이 독자를 만족시킨다고 평가했다. 또한 알베르틴은 그림으로도 글로도 다양한 해석이 가능한 작품을 창작하는 작가라고 평하며, 그녀의 작품은 즉흥적이면서도 정밀하고 동시에 유머 감각을 갖췄다는 의견을 선정 이유로 밝혔다.

 
‘한스 크리스티안 안데르센상’은 그간에 매년 봄 이탈리아에서 열리는 ‘볼로냐국제아동도서전’에서 발표돼 왔으나, 세계적으로 번진 코로나19의 영향으로 도서전 자체가 한 차례 연기됐다가 최종 취소된 바 있다. 이에 IBBY는 중국과 말레이시아, 미국에서 사전 녹화한 영상을 편집해 유럽 현지시간으로 5월 4일 오후 2시 30분, IBBY 웹 사이트와 유튜브를 통해 전세계에 수상자를 발표했다. 오는 9월 IBBY 세계총회에서 치러질 예정이던 시상식 또한 1년 뒤 러시아 모스크바로 미뤄졌다.

 

IBBY는 후보로 추천된 작가들과 수상자들에게 감사와 축하를 보냈고, “코로나19로 인해 전세계에서 고통 받고 있는 사람들과 마음을 함께한다”고 위로의 말을 전했다. 또한 지난 2009년부터 11년째 ‘한스 크리스티안 안데르센상’의 공식 후원사로 활동해오고 있는 남이섬 역시 “올해 수상자들을 축하한다. 유례 없는 상황 속 모두가 어려운 이 때, 그림책을 통해 희망과 긍정의 에너지를 나눌 수 있도록 변함없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글: 강진이(jini21@interpark.com)

 


[ⓒ 인터파크도서 북DB www.bookdb.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인터파크도서 북DB

인터파크도서에서 운영하는 북디비(BOOKDB)는 국내외 작가, 출판사 DB를 총망라한 도서 정보 사이트로, 작가 랭킹 서비스로 새로운 도서 선택 기준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또한 작가 인터뷰, 연재, 리뷰, 만남 등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거리는 멀리 책은 가까이’…강원국, 박재연, 손경이 ‘온라인 북잼 콘서트’ 개최 2020.09.04
제22회 천상병詩문학상 고영민 시인 <봄의 정치> 선정 2020.03.30
댓글 주제와 무관한 댓글은 임의로 삭제될 수 있습니다.

0 / 300자